<출연: 조윤주 외신캐스터>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오늘은 조윤주 외신캐스터와 함께 합니다.

<질문 1>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두 달 만에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미중 관계를 비롯해, 대만 문제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질문 2> 일본에서는 통일교와 정치권의 유착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아베 전 총리는 통일교와 연관된 인물의 공격으로 목숨을 잃기도 했었고요. 일본 통일교에 대한 법원의 해산명령 효력 여부가 다음달 초에 가려질 것 같다고요?

<질문 3> 태국군이 공개한 캄보디아의 한 대규모 범죄단지 현장 보시면 "중국 경찰서 내부인가?" 착각이 들 정도로 꾸며 놓고, 검거 활동 사진까지 붙여놓는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였고요. 그 바로 옆은 버젓이 브라질 국기를 세워둔 브라질 경찰서에, 호주 경찰서까지 세트장으로 만들어놨습니다. 피해자와 영상 통화를 할 때 이런 곳들을 배경으로 쓰면서 통화하니 더 속을 수 밖에 없었던 건데요. 정말 치밀하네요?

<질문 4> 다음달 이탈리아에서 동계 올림픽이 개막할 예정인데요. 출전한 선수들의 메달 색깔이 중요한 건 아니지만 보통은 포상금의 기준을 메달 획득으로 하는 곳이 많은 게 현실이죠. 그런데 이번에 미국 선수들은 메달 획득과 상관 없이 출전 만으로도 전원이 보너스를 받게 돼 부러움을 사고 있어요?

<질문 5> 정치인의 패션은 때론 말보다 더 큰 의미를 전달하는데요. 미국 역사상 첫 무슬림 출신 뉴욕시장이 된 맘다니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 수년 만에 내린 폭설로 피해가 커진 상황에서 기자회견에 입고 나온 옷이 화제가 되고 있다고요?

<질문 6> "두드려라 그럼 열릴 것이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 라는 얘기가 있는데요, 마크롱 대통령 앞에서 이 말을 행동으로 옮긴 프랑스의 여대생이 깜짝 취업에 성공했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