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네이버 프로필에서 정치인과 연예인 등 유명인들의 지식인 계정 정보가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 등의 과거 답변 내용들도 노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동욱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네이버 지식인 계정입니다.

원래라면 익명으로 공개되지 않았어야 했지만, 네이버 시스템 업데이트 중에 발생한 오류로 노출됐습니다.

유명인들의 네이버 프로필에 오류로 '지식인' 버튼이 추가되면서 과거 답변들도 볼 수 있게 된 겁니다.

그 중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논란이 된 건 2004년 7월 "고려대 남녀 차별 심한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천 원내대표는 "사실 제가 고대생인데 고대 남학우들은 다 욕구불만 변태들이 아니"라고 답변을 달았습니다.

이어 "술 취한 상태에서 여학우 성희롱하는 것은 모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닌가요?"라고 썼습니다.

현재 천 원내대표의 네이버 지식인 계정은 삭제된 상태입니다.

이처럼 익명의 지식인 답변이 노출된 건 천 원내대표뿐만이 아닙니다.

연예인 홍진경 씨가 1년 전 '키 멈추는 방법'에 대해 답변한 글도 노출되는 등 여러 정치인과 연예인, 운동선수 등의 지식인 계정이 공개됐습니다.

네이버는 현재 서비스 업데이트 중에 발생한 오류를 원상 복구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미 유명인들의 익명 계정이 노출된 후여서 누리꾼들이 과거 지식인 답변을 캐내는, 이른바 '파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쿠팡이 고객 개인정보 유출로 곤경에 처한 가운데, 반사이익을 받던 네이버도 유명인들의 사적 정보가 노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영상편집 김 찬]

[그래픽 박혜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동욱(DK1@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