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조윤주 외신캐스터>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오늘은 조윤주 외신캐스터와 함께 합니다.

<질문 1> 트럼프 행정부가 수 개월간 이어온 대규모 이민 단속 작전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강경한 이미단속에 반대하는 시위가 중고생까지 확산되고 저항이 미국 사회 각계에 더 넓게 퍼져 나가고 있었는데 이런 점이 부담이 됐던 걸까요?

<질문 1-1> 이런 가운데 미 연방 하원이 캐나다에 대한 관세 부과를 취소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상원까지 통과해도 트럼프 대통령의 거부권 때문에 관세가 무효화될 가능성은 낮다지만, 눈길을 끄는 점은 공화당 의원 6명도 민주당과 함께 찬성표를 던졌다는 점인데요. 정치적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 같아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석탄 등 화석연료 띄우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석탄을 수입하기로 한 국가로 돌연 한국을 거론하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우리 정부는 미국측과 구체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발언을 한 의도가 뭘까요?

<질문 3> 미국에서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 관련 문건 공개를 두고 하원 청문회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서 본디 법무부 장관이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의 추궁에 거친 독설로 맞서면서 주목받았습니다. 법무부장관 트럼프 대통령을 적극 엄호하면서 돌격대장을 자처했는데, 그래서일까요? 트럼프는 대통령이 매우 흡족해 했다고요?

<질문 4>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개헌을 통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나라로 변경하려고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총리의 이런 생각과 달리 실제 현장에서는 정부 계획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왔다면서요?

<질문 5> 여러분이 생각하는 기업인들 가운데 최고의 혁신가는 누구인가요?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서는 세상을 바꾼 혁신가들을 소개했는데요.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를 1등으로 내세웠어요? 어떤 기준이었던 겁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