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코스피가 전 거래일(5522.27)보다 8.56포인트 하락한 5513.71에 장을 시작했으나 개장 직후 반등해 5,550선을 연이어 돌파하며 장중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코스피 4000시대는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했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질문 1-1> 국내 증시가 다음 주 설 연휴에 따른 5일 간의 장기 휴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관망 심리가 강화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었는데요?

<질문 2> 삼성전자가 정규장 거래에서 처음으로 18만원을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4)를 양산 출하한 이슈가 이어지며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삼성전자가 꿈의 주가로 불리던 18만 전자를 달성 후 어디까지 더 오를지 관심이에요?

<질문 3> 한편, 정부가 오는 5월 9일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를 예정대로 종료합니다. 대신 시장 혼란을 줄이기 위한 보완책을 함께 내놨습니다. 무주택자가 조정 대상 지역 내 다주택자의 전세 낀 집을 매수할 때 실거주·전입 의무가 최대 2년간 유예됩니다. 퇴로를 열어 둔건데, 부동산 시장 안정에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4> 이 대통령이 SNS에 ‘다주택자들의 기존 대출은 만기가 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자가 주거용이 아닌 투자·투기용 다주택 취득에 금융 혜택까지 주는 건 문제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주택자의 대출 만기 연장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이란 해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BTS가 다음달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완전체 컴백 공연을 열기로 하면서 역대급 특수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 숙박 예약이 급증하고 가격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숙박뿐만 아니라 관광, 유통에도 낙수효과가 기대됩니다. 최대 10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와요?

<질문 6> 한편, 공정위와 소비자원 조사 결과, 오는 6월 열리는 BTS 공연 기간 부산지역의 숙소 요금이 전주와 그 다음주와 비교해 평균 2.4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호텔의 경우 평시 10만원이었던 숙박요금을 일주일 만에 75만원으로 7.5배 올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가격을 아무리 많이 올리더라도 담합 등 공정거래법 위반이 아니라면 위법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하는데, 그럼 어떻게 바가지요금을 막을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