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근길 인터뷰] 경력단절여성 공공기관 인턴십…서울 우먼업 프로그램

뉴스피드출근길 인터뷰

[출근길 인터뷰] 경력단절여성 공공기관 인턴십…서울 우먼업 프로그램

2021-08-12 09:39:05

[출근길 인터뷰] 경력단절여성 공공기관 인턴십…서울 우먼업 프로그램


[앵커]


서울시가 전문자격증을 가진 경력단절여성 62명을 선발해 공공기관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 신현옥 원장을 만나 '서울 우먼업 인턴십' 프로그램 관련 내용 알아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기자]


제1기 '서울 우먼업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부터 부탁드립니다.


[신현옥 /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장]


서울 우먼업 인턴십은 전문 자격증을 가진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경력 단절 여성 62명을 모집하고요. 이분들에게 자격증별로 직무교육과 또 공공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이 일 경험을 통해서 현장에 대한 감을 익히고 또 일 경험을 하는 동안에는 서울시에서 현장실습 지원비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자]


내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참여 방법과 지원 자격을 알려주시죠.


[신현옥 /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장]


일단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서울 여성이어야 하고요. 두 번째는 전문자격증이 있어야 됩니다. 전문자격증은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 사서, 학예사 9개의 종류의 자격증이 있는데요. 그중에 한 가지 자격증만 소지하고 있어도 되고요. 또 대상이 저희가 경력 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거라서 최근 6개월 동안 일한 경험이 없는 경력 단절 여성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저희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내가 자격요건이 되는지 또 공공기관은 어떤 공공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하게 되는지 이런 것들을 확인해 주시고 내일부터 열흘 동안 저희가 지원 신청서를 받거든요. 이번에 많은 도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자]


이번 사업은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정책의 일환인데, 프로그램의 취지와 의미를 짚어주시죠.


[신현옥 /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장]


예전에도 장년 면허 되살리기 이런 프로그램으로 경력 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좀 다른 점은 저희가 공공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고요. 여성들이 힘들게 전문자격증을 땄는데 일한 경력이 없는 거예요.


그리고 현장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공공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통해서 여성들이 일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그리고 끝나고 나서 취업을 또 연계해 드리는 서비스를 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특징입니다.


[기자]


사후 취업 연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데, 앞으로 '서울시 우먼업 인턴십' 관련 향후 계획도 들어보겠습니다.


[신현옥 /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장]


저희가 사실은 4개월 동안의 현장실습을 하고 나서도 저희가 12월까지 현장실습이 끝나면 내년에는 서울지역에 있는 23개 여성인력개발기관들이 있거든요. 거기에서 전문상담사가 그분들을 대상으로 취업상담과 취업연계를 해 드립니다.


저희가 올해가 1기 여성 우먼업 인턴이 있고요. 내년에도 2기, 3기 계속해서 경력 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할 거고 여능원이 그 가운데서 가교 역할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지금까지 박진형의 출근길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