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칭찬마이크] 이은주 정의당 의원

뉴스피드칭찬마이크

[칭찬마이크] 이은주 정의당 의원

2021-10-08 17:10:44

[칭찬마이크] 이은주 정의당 의원

[기동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노동자와 서민 편에 서서 다양한 입법 활동, 정치 활동해나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쌍용자동차 국가 손배소 철회를 위한 국회 결의안을 추진해서 노동자의 명예 회복 촉구했고요.

노동자와 서민의 영원한 친구 이은주 국회의원을 칭찬마이크로 올립니다.

[이은주 / 정의당 의원]

안녕하세요. 정의당 국회의원 이은주입니다.

[질문]

"젊고 유능한, 노동자와 서민의 영원한 친구"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칭찬 내용이었는데요, 칭찬 소감은 어떠신가요?

[이은주 / 정의당 의원]

정말 기쁜데요. 좋아하는 인생 선배한테 칭찬을 들어서 기분이 참 좋습니다.

기동민 의원은 제 인생의 변곡점, 살아오면서 굽이굽이 어느 순간 꼭 조우했던 그런 선배입니다.

그리고 여기 이곳 국회에서 늘 따뜻한 시선으로 후배를 지켜봐 주고 있는 그런 선배입니다.

[질문]

작년 국회의원 선거 직전 한 인터뷰에서 "내 지역구는 노동"이라고 인터뷰하셨던 내용이 감명 깊습니다.

이은주 의원은 어떤 정치인인지, 시청자들에게 소개해주신다면요?

[이은주 / 정의당 의원]

카메라 앞에서 반짝이는 정치인보다 오래가는 변화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그런 정치인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참 눈물이 많아요. 그런데 이 눈물은 같이 울고 상대방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울지 않게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질문]

최근 '쌍용차 국가손해배상 사건 취하 촉구 결의안'이 통과됐는데요, 오랜 숙원 중 하나를 달성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직접 여야 의원을 만나 설득한 끝에 117명의 동의를 받아내셨다는 후문이 있는데요, 여야 의원 모두를 설득한 과정, 어떤 마음으로 하셨는지요?

[이은주 / 정의당 의원]

평범한 노동자들에게 해고는 살인입니다.

실제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의 투쟁 과정에서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 30여 분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가슴 아픈 현재진행형입니다. 저는 동료 의원님들 한 분 한 분 만나 뵙고, 이 내용을 같이 공유하고 설득하고 그 과정에서 진심이 통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치가 해야 될 역할을 한 것이죠. 하지만 본회의 통과까지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직도 손배는 철회되지 않았고요.

이 문제가 끝까지 해결이 될 때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질문]

평소 말씀이 너무 우아하신데, 국정감사 하실 땐 날카로운 질문이 돋보입니다.

이번 국감 기간 어떻게 보내고 계시는지, 함께하시는 의원실 식구들에게도 한 마디 해주신다면요?

[이은주 / 정의당 의원]

대선을 앞두고 진행되는 국감이라 정치 공방으로 흐르기 쉬운데, 이런 때일수록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그런 의제들이 공허한 메아리로 남지 않도록 끈질기게 집중력 있게 문제제기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정권 말기, 온데간데없이 사라진 정부의 노동 공약 그 정책을 하나하나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특히, 최근 5년간의 전수조사라는 어려운 선택을 해서 날밤을 새 가면서 국감을 준비하는 의원실 보좌진들에게 칭찬과 격려, 감사의 인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질문]

다음 칭찬마이크, 누구에게 보내실 생각인가요?

[이은주 / 정의당 의원]

저는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을 칭찬합니다.

김형동 의원은 노동계 출신으로 한국노총법률원에서 오랜 기간 노동자들의 벗으로 활동해 오셨던 분입니다.

시민의 기본권과 노동 의제에 대해서 늘 따뜻한 시선과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분입니다.

김형동 의원님 칭찬 마이크 받아주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