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근길 인터뷰] 오늘 추운 입춘…2월 날씨 전망과 기후변화는?

뉴스피드출근길 인터뷰

[출근길 인터뷰] 오늘 추운 입춘…2월 날씨 전망과 기후변화는?

2022-02-04 08:31:53

[출근길 인터뷰] 오늘 추운 입춘…2월 날씨 전망과 기후변화는?


오늘이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상, 입춘인데요. 


작년 한 해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이상기후가 두루 나타난 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서울의 벚꽃 개화일도 관측 이래 가장 빨랐다고 하는데요. 


올해 봄 날씨는 어떨까요. 


오늘은 기상청 김정식 기후변화감시과장을 만나 기후변화와 함께 2월의 날씨에 관한 궁금증 들어본다고 합니다. 


<기상청>에 나가 있는 홍현지 캐스터 나와 주시죠.


[캐스터] 


출근길 인터뷰입니다. 오늘은 김정식 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안녕하세요.


[캐스터] 


최근에 기상청에서 작년 2021년 이상기후 등과 관련된 분석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를 정리해 주신다면요.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전 지구 기온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온도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작년 연평균 기온은 13.3도로 역대 두 번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럽연합에서 관측한 결과에 의하면 전 지구 기온은 산업화 이후에 5번째 따뜻한 해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100년 전부터 관측한 6개 지점의 관측자료가 있는데요. 최근 30년간 연평균 기온은 과거에 비해서 1.6도 상승했습니다. 또 지난해 미국의 폭설이나 한파, 폭염 그리고 서유럽 홍수 등 기상이변이 많이 발생했죠. 이처럼 지역마다 서로 다른 양상의 기후변화 영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캐스터] 


그리고 오늘이 입춘입니다. 그런데 화면으로 보는 것처럼 좀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좀 예전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24절기 좀 어떻게 달라지고 있나요?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우리나라 100분연 기상 관측자료를 분석한 결과 24절기의 기온은 과거에 비해서 적게는 0.5도씩, 크게는 4도씨까지 상승했고요. 특히 봄과 겨울철에 해당되는 절기의 기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봄의 문턱을 의미하는 입춘의 경우도 과거에 비해서 1.7도 높아졌고요.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도 2.1도로 높아져서 봄 시작일이 17일나 빨라졌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작년 서울의 벚꽃을 관측한 이래로 가장 빨리 핀 것처럼 기후변화가 우리나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사계절과 24절기 기온과 시기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캐스터] 


그리고 이번 주만 하더라도 눈이 내리기도 하고 또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 최근에 서울에서는 눈이 자주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도 모두 기후변화라고 볼 수 있을까요.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지난 12월 하순부터 1월 하순까지 한 달간 잦은 추위와 눈을 경험했죠. 이는 과거 겨울철에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라고 연기할 수도 있겠지만 그 원인이 워낙 복잡해서 기후변화 원인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우리나라 북쪽을 흐르는 제트기류가 있습니다. 이것이 원활하게 흐르면 추위가 좀 적은데요. 반면에 이번 겨울철에는 우리나라 북동쪽에 고기압이 정체하면서 북풍이 불기 좋은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찬 북풍이 따뜻한 바닷가를 통과하면서 눈이 자주 내리기도 했습니다.


[캐스터]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이제 2월의 시작입니다. 봄바람이 언제 불지가 가장 궁금한데 2월 날씨 전망을 짚어주시죠.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2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한 50% 전망합니다. 그리고 대륙성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있겠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강수량은 평년과 또한 비슷하겠습니다. 지형적인 영향으로 강원 영동지역에 많은 눈이 내리는 날이 있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라니냐 상태로 날씨가 매우 유동적입니다. 최근에 발표되는 기상청 1개월 전망 또는 중기, 단기의 최신 전망자료를 적극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김정식 / 기상청 기후변화감시과장] 


감사합니다.


[캐스터]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24절기 #입춘 #이상기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