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근길 인터뷰] 탄소 융복합제품 한자리에…'카본코리아 2022' 개막

뉴스피드출근길 인터뷰

[출근길 인터뷰] 탄소 융복합제품 한자리에…'카본코리아 2022' 개막

2022-10-26 08:51:12

[출근길 인터뷰] 탄소 융복합제품 한자리에…'카본코리아 2022' 개막


[앵커]


탄소 소재는 우주, 방산, 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신소재로 각광 받고 있는데요. 


국내외 탄소 산업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오늘 막을 올립니다.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방윤혁 원장을 만나 봅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뉴스 캐스터 연결합니다. 박서휘 캐스터.


[캐스터] 


저는 카본코리아 2022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방윤혁 원장을 만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방윤혁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원장] 


안녕하세요.


[캐스터] 


탄소 소재는 우주,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불리고 있는 이 탄소 소재 그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방윤혁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원장] 


탄소 소재는 다른 소재에 대비해서 강하고 또 가볍기도 하고 또 1000℃ 이상에서 견디는 동력도 있고 또 열과 전기를 잘 전달하는 다양한 성질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늘, 땅, 바다, 심지어 우주까지 사용되는 적용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주 시대라고 하는데 이 탄소 소재가 없으면 우주 시대가 열리지 않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보통 가까이에는 전기자동차가 많은데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이기도 하고 또 또 가정에 있는 정수기 그리고 공기청정기 이런 부분에도 걸러내는 소재가 탄소 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미래 성장 소재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지구를 성장시키고 보호하는 소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캐스터] 


이곳에서는 탄소 소재를 활용한 제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카본코리아 2022는 어떤 전시회인가요?


[방윤혁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원장] 


카본코리아 2022는 두 번째 막 출발하는 전시회입니다. 복합 전시라고 볼 수 있고 이 전시는 우리 탄소 소재를 적용한 우주, 항공, 방산 분야부터 시작해서 스포츠 레저까지 아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제품을 볼 수 있고 또 우리가 일반적으로 소재이기 때문에 잘 보기가 어렵습니다, 어느 분야에 적용되는지 그런 부품을 다 해체를 시켜서 적용시키는 세밀한 부분도 또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고 또 대학생들과 같이 소재를 가지고 자기 다 자기 아이디어를 적용해서 제품을 만들어서 스스로 콘테스트를 하는 이런 부분도 볼 수가 있고 또 기업들이 한 130여 개가 참여해서 자기들끼리의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 그리고 서로가 대화를 하는 이런 복합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스터] 


올해 전시회에서는 최근 누리호 발사체 개발에 참여한 국내 대표 기업들도 참가한다고 들었는데요. 관람객들이 눈여겨볼 만한 이런 프로그램들이 있을까요?


[방윤혁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원장] 


이번 카본코리아 2022는 주제가 우주 항공 방산의 퀀텀점프라고 해서 빅점프를 나타내는 건데요. 유심히 볼 분야가 우주 항공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특히 탄소 소재가 핵심 소재입니다. 그래서 누리호의 동체를 분해해서 어디에 적용되고 있는지 또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이런 부분에서 미래자동차죠. 이런 부분도 해체를 해서 탄소 소재가 어떻게 적용되고 어느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지를 볼 수가 있고 각 생활에 적용되는 제품도 다 우리가 탄소 소재들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가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탄소 소재의 적용 분야를 볼 수 있는 복합전시회라고 볼 수 있고 저희들도 카본코리아인데 카본월드로 가기 위한 두 번째 전시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캐스터] 


탄소 소재 산업은 연평균 11% 이상 성장이 예상될 정도로 기대되는 분야라고 하는데요. 앞으로 이 산업을 좀 더 육성시키기 위해서 어떤 방향성을 갖고 계신가요?


[방윤혁 /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원장] 


저희들이 지금 기업들이 올해나 내년에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탄소 소재는 상당히 적용할 경우에 가치와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이런 소재를 이용해서 가치와 성장을 동시에 기업들이 얻어낼 수 있도록 저희들이 프로그램을, 통합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적용될 수 있는 분야에 신속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에 있고 그게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저희들 모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캐스터] 


오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