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심상치 않은 독감 유행세…"환자 5년새 최대 규모"

뉴스피드이슈+

[이슈+] 심상치 않은 독감 유행세…"환자 5년새 최대 규모"

2023-11-07 15:23:29

[이슈+] 심상치 않은 독감 유행세…"환자 5년새 최대 규모"

<출연 : 신상엽 KMI한국의학연구소 수석상임연구위원>


최근 독감 환자 수가 급증하면서 보건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질병청은 최근 5년 동기간 대비 최대규모로 발생하고 있다며 예방접종을 서두를 것을 당부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신상엽 KMI한국의학연구소 수석상임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독감 환자 수가 최근 1주일새 70% 넘게 급증했습니다. 외래환자 1천 명당 독감 의심 증상을 보인 환자 수가 32.6명으로 집계됐는데, 유행의 기준인 6.5명보다 5배가 높은 수치입니다. 특히 최근 5년간 같은 기간 대비 가장 높은 수치라고 하는데요. 왜 이렇게 갑자기 독감 환자가 늘어난 건가요?


<질문 2> 특히 아동, 청소년 연령층의 독감 확산 양상이 기록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유행 기준의 13.4배에 이르는 환자가 발생했고, 중·고등학생도 유행 기준의 10배가 넘는 환자수까지 폭증했는데요. 아동,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유행을 하게 된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우려스러운 건, 독감으로 입원하는 환자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는 겁니다. 독감으로 입원을 하는 사례들은 어떤 경우라고 봐야 하는 건가요?


<질문 4> 독감과 감기, 코로나19 증상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독감에 걸려도 자칫 감기라고 여기거나 코로나19 인가라고 착각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독감과 감기, 코로나19 증상은 각각 어떤 차이가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5> 독감 환자가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는 건 그만큼 전염도 잘 된다는 의미일 수 있는데요. 독감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 가장 전염이 잘 된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6>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유례없는 독감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반면에 독감 백신 접종률은 예년에 비해 낮다는 겁니다. 독감 접종을 기피하는 이유는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지금이라도 하루빨리 독감 백신 접종을 서둘러야 하는 건, 독감 백신 접종만 하더라도 예방 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인데요. 백신 접종을 할 경우, 어느 정도나 예방 효과가 있나요?


<질문 8>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 어린이들과 고령층에 대해선 독감 백신 무료 접종도 실시 중이지 않습니까?


<질문 9> 이런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겨울철 재유행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8월 2주 차부터 10주 연속 감속했는데 지난주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는데요. 재유행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10> 그런데 방역 당국이 이달 말쯤 코로나19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주의로 추가 하향하는 시기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환자 수가 다시 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하향을 해도 될지, 우려스러운데요. 추가 하향을 위해선 어떤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