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새해 첫 한은 금통위…기준금리 3.5%로 8연속 동결

뉴스피드경제읽기

[경제읽기] 새해 첫 한은 금통위…기준금리 3.5%로 8연속 동결

2024-01-11 16:33:43

[경제읽기] 새해 첫 한은 금통위…기준금리 3.5%로 8연속 동결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은 금통위가 새해 첫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3.5%로 8연속 동결했습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으로 불거진 부동산 PF 부실 리스크가 변수였는데 여전히 불안한 물가와 가계부채에 더 무게를 둔 결과일까요? 


<질문 2> 연준이 올해 기준금리 인하를 예고한 만큼 한은이 금리인하 시그널을 언제쯤 보낼지가 관심입니다. 이번 의결문에서 '추가인상 필요성'이라는 문구가 빠졌는데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언제이고 올해 몇 차례나 내릴 거라 전망하십니까?


<질문 3> 다음 이슈도 살펴봅니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운명의 날이 밝았습니다. 주요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태영그룹 측 자구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던데 워크아웃 가결 가능성은 어떻게 예상되고 있나요? 우려되는 변수는 없나요?


<질문 4> 태영건설에서 시작된 PF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데, 금융이나 실물경제 영향은 어떻게 관측하십니까? 부동산 PF 운용에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시스템에 무슨 변화가 필요할까요?


<질문 5> 또 다른 이슈죠.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주택공급 확대 보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준공 30년이 넘으면 안전진단 없이도 재건축에 착수할 수 있다는 게 골자인데 지금과 비교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질문 6> 이번 대책으로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 절차가 간소화되면 주택공급 확대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과잉 공급이나 양극화, 투기 수요를 자극하는 등의 부작용은 없을까요? 


<질문 7> 어제 승인 관련 가짜뉴스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던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상장을 승인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이번 승인이 앞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 승인의 청신호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8> 미국 증권위는 투자자들을 향해 "암호화폐와 가치가 연계된 위험에 대해 계속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현물 ETF 승인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여러 가지 변화나 변수들이 생길 것 같은데 가장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