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 14년 만에 최고…올해는?

뉴스피드경제읽기

[경제읽기]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 14년 만에 최고…올해는?

2024-01-18 23:44:13

[경제읽기]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 14년 만에 최고…올해는?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경제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해 우유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비교했을 때 2.8 배에 달했는데 유독 우유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배경은 뭔가요?


<질문 2>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효유와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의 물가 상승률도 기록적인 수준을 보이며 '밀크플레이션'이 현실화 되기도 했는데 얼마나 올랐나요? 정부에선 라면과 빵, 우유 등 7개 주요 식품을 대상으로 전담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 관리에 나서기도 했는데 가격 상승이 이어진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그렇다면 올해 우유 물가 상승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중동 등 지정학적 위기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입 물가 가격 변동이 우려되는데 지난해와 같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오를 수도 있을까요?

 

<질문 4> 부동산 시장 상황도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분양시장에서 청약 당첨 후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 '묻지마 청약 로또'라고 불리며 인기를 끌었던 것과 달리 시장 분위기가 바뀐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부동산 시장 침체는 지속되는데 반해, 분양가가 치솟고 있는 만큼 청약 포기 사례가 더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최근 분양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고분양가로 인한 미분양이 늘어날 경우 높아진 분양가가 둔화될 수 있을까요?


<질문 6> 우리나라 주택사업은 건설사가 대출로 집을 짓고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구조인데요. 그렇다 보니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이 심화될 경우 건설사들이 분양을 통해 상환해야 할 대출 길이 막히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F 리스크는 괜찮을까요? 


<질문 7> 올해는 시장의 관심이 큰 인기 단지들의 분양이 다수 예고돼 있는데 청약 시장에 훈풍이 불 수 있을까요? 미국의 기준금리 조기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고 있는데 부동산 경기에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