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근길 인터뷰] 목숨 건 탈출…비행기 사고 났을 땐 이렇게

뉴스피드출근길 인터뷰

[출근길 인터뷰] 목숨 건 탈출…비행기 사고 났을 땐 이렇게

2024-01-22 14:25:10

[출근길 인터뷰] 목숨 건 탈출…비행기 사고 났을 땐 이렇게


[앵커] 


지난 1월 초 도쿄 하네다공항 활주로에서 일본항공 여객기와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기체가 불에 타면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지만 승객 전원이 무사히 탈출했는데요. 


어떻게 이런 기적이 일어난 걸까요? 


뉴스캐스터 연결해서 비행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 탈출 방법 배워보겠습니다. 


신제인 캐스터, 지금 어디에 있나요? 


[캐스터] 


네, 티웨이항공 훈련센터에 나와 있습니다. 안준모 훈련교관과 함께 항공기 비상탈출 방법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안녕하십니까?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안준모입니다. 반갑습니다.


[캐스터] 


반갑습니다. 먼저 이 공간이 어떤 곳인지 소개해 주실까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이곳은 티웨이항공 훈련센터입니다. 저희 LCC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ATO라는 항공훈련기관 인가를 받은 곳으로 저희 티웨이항공 승무원들은 비상탈출을 비롯한 다양한 훈련을 이곳에서 받고 있습니다. 뒤쪽을 같이 한번 보시죠. (탈출 시범)


[캐스터] 


정말 멋진 시범 잘 봤습니다. 방금 이 미끄럼틀 용도가 뭐였나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뒤쪽으로 보이는 건 항공기 사고가 났을 때 승객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상탈출 슬라이드입니다.


[캐스터] 


실제로 항공기에서 사고가 났을 때도 이렇게 신속한 탈출이 관건인 거죠?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맞습니다. 최근 사고를 계기로 90초 탈출, 90초 룰이라는 것이 많이 알려진 것 같은데요. 미국 연방항공청이나 우리나라 국토교통부 운항기술 기준에 따르면 44석 이상의 항공기를 보유한 항공사는 승객과 승무원을 90초 이내에 탈출할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해야 된다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국의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화재 등의 비상 상황으로부터 승객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강도 높은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캐스터] 


이렇게 사고가 났을 때 모든 짐을 다 놓고 몸만 빠져나와야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그래도 딱 하나 챙겨 나올 수 있는 게 있다면 어떤 걸 가지고 나오면 좋을까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사실 신분증을 챙겨 나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탈출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모든 짐을 기내에 두고 몸만 빠져나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짐을 챙기느라 시간이 지체되거나 수하물로 슬라이드가 훼손될 경우 탈출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스터] 


비행 도중에 또 머리 위에서 산소마스크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럴 땐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동체 균열이나 기내 여압장치 이상으로 기내 감압현상이라는 게 일어나면 기내에서는 자동으로 산소마스크가 떨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코와 입에 대고 자연스럽게 호흡을 해주시면 되는데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손님 같은 경우에는 보호자가 먼저 착용하고 어린이들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캐스터] 


또 최근에 뉴스를 보다 보면 항공기 비상문이 갑자기 열리는 사고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그럴 때 승객들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사실 승객분들의 협조가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항공보안법 23조에는 승객 협조 의무가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는 승무원의 지시 없이 비상구를 조작할 경우 처벌받을 수 있다라는 내용이 나와 있는데요.


최근에 발생한 비상구 조작이나 개방 같은 위험성 경감 조치를 위해 저희 승무원들의 기내 행동 탐지라는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내 불법 방해 행위의 가능성이 있는 승객들의 행동을 사전에 탐지함으로써 그에 따른 위험성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기내 흡연이나 업무방해 행위 같은 경우 역시 보안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라는 내용을 기내 방송을 통해서도 알리고 있습니다.


[캐스터] 


마지막으로 최근에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그분들께 한마디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준모 / 티웨이항공 객실훈련교관] 


승객 여러분들의 즐겁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서라도 승무원의 안내방송에 귀 기울여주시고 승무원들의 안전 시연 그리고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저희 승무원들은 항공기와 승객의 안전을 위한 안전요원으로 탑승합니다.

항상 쾌적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저희도 항상 노력하고 있으니까 승객 여러분들께서도 저희 승무원들 믿고 안심하시고 탑승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