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미 S&P500 사상 최고치 마감…코스피 훈풍 불까?

뉴스피드경제읽기

[경제읽기] 미 S&P500 사상 최고치 마감…코스피 훈풍 불까?

2024-02-08 14:01:07

[경제읽기] 미 S&P500 사상 최고치 마감…코스피 훈풍 불까?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미국 뉴욕증시의 대표적 지수 중 하나인 S&P500 지수가 장중 5,000선 돌파를 눈앞에 두고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습니다. 메타와 엔비디아 등 주요 빅테크의 주가가 지수 상승을 견인했는데 어떤 호재가 있었던 건가요?


<질문 2> 파월 의장을 비롯해 최근 연준 인사들이 3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추고 있지만 증시의 충격은 크지 않은 모습인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향후 상승 여력도 남아 있을까요? 


<질문 3> 우리 증시 반응도 궁금합니다. 보통 긴 연휴를 앞두고는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경향을 보인다지만 장 초반 상승세로 출발하며 호조를 보이고 있는데 미국발 훈풍 덕분일까요? 설 이후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다른 주제도 살펴보죠. 내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는 가운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난 1∼2일 기준 설 차례상 평균 비용이 3주 전보다 5.1%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비용 상승을 주도한 품목은 무엇이었나요?

 

<질문 5> 반면 농식품부가 발표한 올해 설 차례상 평균 차림비용은 30만 9,641원입니다. 지난해보다 0.7% 오른 비슷한 수준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정부의 할인 지원 실효성은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6> 이처럼 기관별 설 차례상 비용 조사 결과가 엇갈리다 보니 신뢰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는데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건가요? 앞으로 오차를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질문 7> 설 연휴 이후 물가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정부에선 2∼3월 물가는 다시 3% 내외로 상승할 수 있다고 했는데 물가를 좌우할 주요 변수도 짚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