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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1월 소비자물가 3.1% 상승…기준금리 인하 늦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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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1월 소비자물가 3.1% 상승…기준금리 인하 늦어지나?

2024-02-14 16:04:16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1월 소비자물가 3.1% 상승…기준금리 인하 늦어지나?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3.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12월보다는 좀 둔화했지만 시장 전망치보다는 높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최근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뉴욕증시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나스닥은 2% 가까이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다시 5,000선 아래로 밀려났죠? 우리 증시 여파는 어떠한가요?

 

<질문 3> 예상보다 강한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를 두고 고금리 기조가 더 오랫동안 지속될 거란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데 어떻습니까? CPI 발표 전 시장이 기대했던 '5월' 금리 인하는 물 건너갔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병합을 조건부로 승인했는데 구체적인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5> 합병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세계 10위권 규모의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지만, 화물사업 등 핵심 사업을 넘기게 돼 경쟁력 손실이란 지적도 있는데 기대했던 메가 캐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요? 그래도 합병이 이득인가요? 

 

<질문 5-1> 유럽 여객 4개 노선과 화물사업 매각이 마무리될 경우 국내 LCC 지형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 6> 소비자 입장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의 통합 여부도 관심입니다. 국제선 독점으로 인해 항공 요금이 더 오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데 가능성은 어떤가요?


<질문 7> 이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은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심사가 당초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실질적 통합까지 어떤 절차가 더 남아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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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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