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중국 플랫폼 파상공세…'테무깡' 소비자 우롱 논란

뉴스피드경제읽기

[경제읽기] 중국 플랫폼 파상공세…'테무깡' 소비자 우롱 논란

2024-02-21 15:57:33

[경제읽기] 중국 플랫폼 파상공세…'테무깡' 소비자 우롱 논란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공격적인 마케팅과 초저가 판매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직구 쇼핑앱 '테무'가 신규 회원을 모을 때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크레딧과 사은품을 무더기로 뿌리는 일명 '테무깡'을 유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테무깡'이 무엇이기에 소비자 우롱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건가요?


<질문 2> 초저가 물량 공세와 '테무깡'과 같은 신규회원 가입 유도로 중국 직구 쇼핑앱 이용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 침투가 본격화됐다는 말도 나오는데 현재 이용자 규모가 얼마나 되나요?


<질문 3> 중국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피해 신고도 급증하고 있는데 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나요? 규정에 어긋나는 광고를 발송하는가 하면 개인정보 침해 문제에 둔감하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습니까?


<질문 4> 문제는 이러한 중국계 온라인쇼핑몰이 국내법을 어겨도 제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5> 국내 시장에서의 중국 플랫폼 점유율이 늘어가면서 정부가 온라인 유통사들과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국내 소상공인과 제조사가 위협받는다는 지적부터 소비자 피해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6> 다른 이슈도 살펴봅니다. 최근 주택 거래가 줄어든 가운데 타지역 아파트를 매수하는 원정 매입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 가운데 원정 매입 비중이 19.7%로 2014년 이후 가장 낮았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반면 지난해 서울지역 아파트 거래 중 타 지역 거주자의 원정 매입은 24.5%를 차지하면서 역대 최고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서울 등 일부 지역만 국지적으로 수요가 몰리는 듯한데 우려되는 점은 없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