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분증시] 뉴욕증시, 이틀 연속 랠리…나스닥 1.14%↑ 外

뉴스피드3분증시

[3분증시] 뉴욕증시, 이틀 연속 랠리…나스닥 1.14%↑ 外

2024-03-04 09:47:18

[3분증시] 뉴욕증시, 이틀 연속 랠리…나스닥 1.14%↑ 外


[앵커] 


세계 증시는 빠르게! 우리 증시는 폭넓게! 가장 먼저 만나는 3분 증십니다. 


오늘부터 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와 함께합니다.


짧게 인사 한번 해주시죠.


[기자]


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잡니다. 


매일 아침, 증시 관련 뉴스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앵커]


지난주 미국 증시 상황 정리해주시죠.


[기자] 


지난주 금요일 미국 주식시장은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형주 위주의 S&P500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0.80% 오른 5,137.08포인트로 마감하면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량주를 모아놓은 다우지수도 전날 대비 0.23% 오른 39,087.38포인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엇보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 상승세가 돋보였습니다. 


나스닥지수는 1.14% 상승한 16,274.94포인트로 장을 마쳤습니다. 


전일 최고치에 이어서 최고 기록을 하루 만에 다시 갈아치웠습니다. 


주간 기준으로 살펴보면 나스닥지수가 한 주 동안 1.73%, S&P500지수가 0.95% 오른 반면에, 다우지수는 0.11% 하락했습니다.


[앵커]

 

금요일 강세장을 이끈 주요 요인은 뭐였습니까?


[기자]


지난주 금요일에 강세장을 이끈 건 인공지능 관련 주들이었습니다. 


인공지능 대장주인 엔비디아가 4% 오르면서 시가총액이 마감가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애플에 이어 시가총액이 세 번째로 큽니다. 


엔비디아 주가가 뛰자 제2의 엔비디아로 불리는 AMD 주가도 5% 넘게 급등했습니다. 


다른 반도체 업체들도 주가가 일제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인텔 주가가 1.79% 상승했고, 마이크론이 5.01%, 대만의 TSMC가 4.06% 각각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반도체 모임인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도 4% 넘게 상승해 이틀 연속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앵커]

 

반도체주가 크게 오를 만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요?


[기자]


미국 PC·서버 제조업체인 델이 목요일 장 마감 후 발표한 분기 실적에서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다음날인 금요일에 델 주가가 31% 넘게 폭등하면서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키웠다는 평갑니다. 


또 현지시간으로 목요일에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발표됐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주시하는 지표인데, 지수가 최근 3년 내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연준이 이르면 6월부터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만들어졌고, 주가를 떠받쳤다고 분석됩니다.


[앵커]


미국 주식시장 내 불안 요인은 없었을까요?


[기자]


미국 지역은행 중 하나인 뉴욕커뮤니티뱅코프(NYCB) 주가가 25% 넘게 하락하면서 은행권에 다시 경계감을 키웠습니다. 


목요일 장 마감 뒤 뉴욕커뮤니티뱅코프가 내부 통제에 문제가 있다면서 최고 경영진을 교체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뉴욕커뮤니티뱅코프는 연초에 상업용부동산 관련 대출에서 손실을 기록했다고 알려지면서 주가가 반토막 난 곳입니다. 


이를 계기로 미국 상업용부동산 대출 부실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지역은행 전체에 위기감이 조성된 바 있습니다.


[앵커]

 

미국에 이어 국내 증시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 코스피 시장 상황 어땠습니까?


[기자]


연휴 전날인 지난주 목요일에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37% 내린 2,642.3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가 순매수했지만 기관이 5천억원을 팔며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이로써 코스피는 정부가 지난주 월요일 기업 밸류업 지원안을 발표한 뒤로 목요일까지 하루를 제외하고 사흘 동안 하락했습니다. 


한 주간 낙폭은 0.95%였습니다.


[앵커] 


국내 증시에서 특이 종목으론 어떻게 있었죠?


[기자]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2년 3개월 만에 6만 달러를 넘어선 데 따라 관련 종목들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한 곳들이 대표적입니다. 


우리기술투자는 매수세가 몰리면서 11.51%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한화투자증권 우선주는 6.42%, 한화투자증권도 3.49% 상승해 장을 마쳤습니다. 


[앵커] 


끝으로 이번 주 코스피 시장에서 주목해야 하는 재료도 짚어주시죠.


[기자]


주가순자산비율이 낮은, 쉽게 말해 저평가된 종목들 주가가 제자리걸음 하고 있는데 상승 탄력을 받을지 확인해야 합니다. 


중국에서는 현지시간으로 오늘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열립니다. 중국 당국이 구체적인 경기부양책을 제시하면 부동산·건설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는 현지시간으로 5일 슈퍼 화요일 경선이 예정돼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후보 간의 대결이 공식화될 전망인데, 각 후보가 내놓는 정책에 따라 미국 증시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