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5] '테라·루나' 권도형 한국행 확정…이르면 주말 올 듯 外

뉴스피드이슈5

[이슈5] '테라·루나' 권도형 한국행 확정…이르면 주말 올 듯 外

2024-03-21 22:17:09

[이슈5] '테라·루나' 권도형 한국행 확정…이르면 주말 올 듯 外


지금 이시각 여러분들이 주목하는 뉴스 만나보겠습니다.


<1>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 핵심인물,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한국 송환이 확정됐습니다. 


폭락 직전인 2022년 4월 출국해 잠적한 이후 약 2년 만에 한국에서 수사와 재판을 받게 됐는데요. 


앞서 몬테네그로 고등법원은 권 씨의 미국 인도를 결정했지만, 끈질긴 법정 다툼을 통해 권 씨가 법원의 결정을 되돌린 건데요. 


권 씨의 형기가 오는 23일 만료되는 만큼, 이르면 이번 주말 신병 인도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한미희 기자입니다.


<2> 가상화폐 거래를 미끼로,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강도 행각을 벌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이들은 가상화폐를 팔겠다며 피해자를 불러낸 뒤 폭행해, 현금 1억 원을 빼앗아 도망쳤는데요. 


이들은 붙잡기 위해 서울에서부터 경기 안성까지 2시간 동안 추격적이 벌어졌는데요. 


경찰은 정확한 사건 경위와 여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서승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3> 요즘 사과가 금값 소리를 듣고 있죠. 


정부는 햇과일이 나오기 전까지 부족분을 수입 과일 공급 확대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인데요. 


오늘(21일)부터 무관세 오렌지와 바나나가 대형마트에 최대 30% 할인 공급됐습니다. 


이번 달 안에 바나나와 오렌지 등 수입과일 2천톤 이상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인데, 이렇게 수입된 과일도 평년보다는 비싼 실정입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4> 미국 기준금리가 또 동결됐습니다. 


지난해 9월 이후 다섯 번 연속 동결인데요. 


목표치에 못 미치는 물가상승률과 여전히 불확실한 경제 전망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섣불리 금리를 내렸다가 다시 올리는 과거 사례를 답습하지 않겠다"며 신중론을 보였는데요. 


다만 올해 안에 금리를 세 차례 인하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하면서 뉴욕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정호윤 특파원입니다.


<5> 북한이 전체 외화벌이의 절반 가량을 해킹 등 사이버 공격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유엔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이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지난해에만 최소 17건에 달하는 가상화폐 탈취를 통해 총 7억 5천만 달러, 약 1조 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인데요. 


핵과 미사일 등 주요 무기 개발 자금의 40퍼센트를 이 같은 사이버 범죄로 조달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치동 기자입니다.


#권도형 #가상화폐 #강도 #수입과일 #기준금리 #외화벌이 #해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