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금리 인하 멀어지나?

뉴스피드경제읽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금리 인하 멀어지나?

2024-04-12 15:26:48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금리 인하 멀어지나?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로 10회 연속 동결하고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를 기록한데다 가계부채와 부동산PF 등 경기 불안 요소를 고려한 것 같은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금통위는 지난해부터 유지해왔던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는 문장에서 이번에 '장기간'이라는 문구를 삭제했습니다. 금리인하 시기가 머지 않았다는 뜻은 아닐까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유럽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6월 인하를 시사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준의 금리인하 시점이 예상보다 더 늦춰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 다음 주제도 짚어보겠습니다. 지난달 취업자 수가 전년 대비 17만 3천 명 늘어나며 3년여 만에 가장 적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올해 1~2월 두 달 연속 30만 명대 증가세를 보인 것에 비해 취업자가 줄어든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5> 실업자가 5개월 연속 증가하고 청년과 경제 허리인 40대 취업자가 감소한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정부는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는 만큼 고용 상황도 양호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는데 점점 나아질까요?


<질문 6> 마지막으로 지난 2015년 삼성 합병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미국계 헤지펀드에 수백억 원을 배상하라는 국제중재기구의 판정이 나왔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요?


<질문 7> 이번 사건과 취지가 비슷해 '쌍둥이'로 불리는 '엘리엇 사건'에서 정부는 중재지인 영국 법원에 취소 소송을 제기한 상태인데 이번 사건에서도 검토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