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13연속 동결… "금통위원 만장일치"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은행이 13번 연속 기준금리를 3.5%로 묶고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최근 집값과 가계대출이 다시 뛰어오르고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우려가 컸던 걸까요?
<질문 2> 소수의견이 나올 경우 10월 금통위에서 금리 인하가 결정될 수도 있는 만큼 관심이 컸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기준금리 동결 결정은 금통위원 만장일치였다고 했는데 아직 금리 인하는 멀었다는 뜻일까요?
<질문 3> 지난 밤사이에 7월 미국 연준 FOMC 의사록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대다수 위원이 금리 인하 필요성에 공감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1> 미국 노동부가 올해 3월 기준 연간 비농업 부문 일자리 증가 폭을 하향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알려졌던 것보다 노동시장이 강하지 않았다는 뜻으로도 읽히는데 연준의 '빅컷'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을까요?
<질문 4> 고용지표가 수정됐지만 뉴욕증시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연준 위원 대다수가 9월 금리인하를 지지했다는 소식 영향일까요? 향후 우리 증시 전망은 어떻습니까?
<질문 5>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4%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물가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는데 경기가 둔화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닌가요?
<질문 6> 생일선물 등을 보낼 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일부 제품의 기프티콘 거래가 중단됐습니다. 새로 구매도 불가능하고 기존에 샀던 기프티콘의 사용은 막혔는데 어떻게 된 일인가요?
<질문 7> 현재 티메프 미정산 사태에 따른 피해 금액이 최종 1조 3천억 원까지 불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정부가 피해 판매자를 위해 약 1조 6천억 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어떻게 지원이 이뤄질 예정인가요? 재발 방지를 위해 추가로 필요한 대책이 있다면요?
<질문 8>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며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LH가 전세사기 피해 주택을 경매로 낙찰받아 피해자에게 임대를 주거나 경매 차익으로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핵심을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9> 피해자들이 일상 회복을 시작하는 계기가 마련됐지만 경매가 종료됐거나 다가구 주택 등 사각지대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원활한 구제를 위해 보완할 부분은 없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