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미 대선 개표 진행 중…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미국 대통령 선거가 시작되면서 대선 판도가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두 후보의 주요 경제 정책은 어떻습니까?
<질문 2> 수출과 환율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영향이 클 것 같은데 미 대선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수위에 차이는 있겠지만 '대중국 견제' 정책은 사실상 상수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기도 한데 경제적 영향이 불가피한 것 아닌가요?
<질문 4> 대미·대중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우리 입장에선 미 대선 이후 대책이 절실한 상황인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두 후보 중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더 키우는 건 누구라고 보세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3% 넘게 반등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대선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걸까요?
<질문 6>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폐지를 강조하는 등 전기차 지원에 인색한 모습을 보여왔는데도 머스크가 지지에 나선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7> 이번 주에는 FOMC도 예정되어 있는데요. 해외 주요 투자은행들이 올해 연준이 두 차례 더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어떤 근거 때문인가요?
<질문 8> 한국은행도 올해 기준금리 결정을 한 차례 남겨두고 있는데 연준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까요? 하지만 시장에서는 한은의 금리 인하보다 동결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는데 왜 그런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