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 '박사방' 핵심 공범 '부따'…18살 강훈 얼굴공개

뉴스피드PICK

[현장] '박사방' 핵심 공범 '부따'…18살 강훈 얼굴공개

2020-04-17 13:48:24

[현장] '박사방' 핵심 공범 '부따'…18살 강훈 얼굴공개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조주빈(24)을 도와 아동 성 착취물의 제작·유포에 가담한 '부따' 강훈(18)이 신상 공개 결정 이후 처음으로 언론 카메라 앞에 섰습니다.

오늘(17일) 오전 8시쯤 종로경찰서를 나와 검찰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취재진과 마주한 강 군은 "죄송하다. 정말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혐의 인정하나', '신상 공개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나' 등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부따'라는 닉네임을 쓴 강 군은 박사방 참여자들을 모집·관리하고 범죄 수익금을 조씨에게 전달한 혐의(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습니다.

강 군은 유료 회원들이 입장료 명목으로 암호화폐를 입금하면 이를 현금화해 조 씨에게 전달하는 등 일종의 '자금책' 역할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강 군은 미성년자인 10대 피의자 가운데 신상정보가 공개된 첫 사례입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어제(16일)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강 군의 이름과 나이, 얼굴을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강 군은 이에 반발해 같은 날 오후 서울행정법원에 신상공개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송과 함께 집행정지 신청을 냈으나, 법원은 우선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법원은 '공공의 정보에 관한 이익이 강 군의 명예, 미성년자인 강군의 장래 등 사익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하므로 피의자인 강 군의 신상을 공개할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박태범]
[영상편집 : 이현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