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여야, 본회의 개최 두고 힘겨루기…합의점 찾을 수 있을까

뉴스정치

[여의도1번지] 여야, 본회의 개최 두고 힘겨루기…합의점 찾을 수 있을까

2024-05-01 16:10:35

[여의도1번지] 여야, 본회의 개최 두고 힘겨루기…합의점 찾을 수 있을까

<출연 :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장윤미 변호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장윤미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들이 오늘 오전에 만나 본회의 관련 논의를 이어갔지만, 합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단 내일 본회의 개최 여부를 놓고 여야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2>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결국 공은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본회의 개의 권한을 가진 김 의장은 오는 4일부터 18일까지 해외 순방일정이 잡혀 있는데, 민주당 내부에서는 본회의 개최가 불발된다면 김 의장의 순방을 저지하겠다는 말도 나왔어요?

<질문 3>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를 열어서 채상병 특검법, 전세사기 특별법을 반드시 처리한다는 계획인데요,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 개최를 이렇게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이태원특별법은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 재표결을 앞두고 있는데요. 홍익표 원내대표가 "합의 처리될 수 있도록 마지막 협의를 하고 있다"고 했고 윤재옥 원내대표도 "양당 원내수석부대표 간에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며 합의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합의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합의 가능성을 열어뒀는데, 결국 합의에 성공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국민의힘이 오는 3일로 예정한 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9일로 연기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당선인들이 후보자의 정견과 철학을 알 기회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연기 배경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옵니다. 두 분은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6>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나경원 당선인은 이철규 의원의 단독 출마는 당에 건강하지 못하다고 했고요. 유상범 의원 등은 이철규 의원이 맡는다면 영광이 아닌 희생이라는 옹호의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이 의원이 원내대표에 도전장을 낼지, 다른 후보군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질문 7> 유승민 전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묻는 질문에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습니다.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8>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차기 전당대회 개최 연기를 요청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비슷한 말도 한 적 없다"고 일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럼에도 한 전 위원장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계속 나오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윤 대통령이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과거 민정수석실 기능을 부활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대표와의 회담에서도 민정수석실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사정 기능을 빼고 명칭은 법률수석실로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윤 대통령이 다음 주 취임 2주년을 맞아 공식 기자회견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22년 8월 취임 100일 회견 이후 두 번째로 1년 9개월 만인데요. 질의응답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소통을 강화하는 모습이에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