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미·중 최대 규모 무역전쟁 전면전…우리 경제 영향은

뉴스경제

[뉴스1번지] 미·중 최대 규모 무역전쟁 전면전…우리 경제 영향은

2018-07-12 16:47:13

[뉴스1번지] 미·중 최대 규모 무역전쟁 전면전…우리 경제 영향은

<출연 : 생활경제연구소 김방희 소장>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세계경제에 어두운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한편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고용 상황도 좋지 않아 걱정인데요.

이 시간 김방희 생활경제연구소장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과 중국, 두 경제대국의 무역전쟁이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미국의 1차 관세폭탄에 중국이 보복 관세로 맞대응하자 트럼프 정부는 훨씬 강도 높은 보복 조치를 발표했는데 사상 유례없는 G2의 무역전쟁, 미 트럼프 정부가 이렇게 강하게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2> 중국은 미국의 추가 관세부과에 대해 "반드시 반격할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예상치 못한 미국의 공격에 당황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중국이 향후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3> 이번 조치가 실행되기까지 2개월 가량의 기간이 남아 있는데 미-중이 파국을 막기 위해 협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4> 두 경제대국의 충돌로 글로벌 경제가 뿌리채 흔들릴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말처럼 두 나라에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직접적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많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1> 그런가 하면 기술력이 강한 한국에게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 이 와중에 국내 일자리 상황에도 계속 빨간불이 켜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취업자 수 증가폭이 10만명 대에서 턱걸이하면서 5개월째 고용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를 겪은 2008년 9월 이후 가장 긴 고용절벽 상황인데 원인이 무엇이라고 분석하십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적용안'이 부결되자 사용자위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향후 전원회의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지금 최저임금 논의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7> 우리 경제가 '내우외환'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기조를 둘러싼 논란도 계속될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김방희 생활경제연구소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